2021년 6월 고2모의고사 변형문제

2021년 6월 고2모의고사 21번 분석 및 변형문제(무료)

목동미키박영어 2023. 5. 9. 23:43
728x90

 

안녕하세요 목동 영어 미키박 쌤입니다.

 

 

3등급이 전교 1등으로!

(목동 영일고, 송도 박문여고)

 

 

바로 목동 영어 미키박 쌤과 함께라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1번 분석 및 변형문제입니다.

 

 

2022년6월고2모의고사변형문제

분석으로 완벽하게 익히고

변형문제도 풀어서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1번 분석 및 변형문제는 완벽하게 맞출 수 있도록 연습해 보실까요?

 

 

​활용 순서는

 

1. 혼자하기 (혼자 먼저 고민해 보는 과정)

 

2. 분석하기 (고민한 것이 어떻게 분석되었는가 파악하고 추가 이해가 필요한 부분 확인 과정)

 

3. 복습하기 (새롭게 배운 내용 확실하게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들기)

 

 

이 과정이 다 끝나고 나면

 

 

4. 변형문제 풀기

 

이렇게 진행됩니다.

 

 

 

그럼, 시작해 보실까요?

 

 

 

Here we go!

 

 ​

 

 

 

 

 

 

혼자하기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분석하기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 in meditation.

작가 Elizabeth Gilbert는 한 위대한 성자의 우화에 대해 말한다 / 그의 신도들을 이끌었던 / 명상 속에서(명상을 할 때)

 

-> saint / who 부분을 주목합니다. 

saint(성자, 성인 : 명사) + who (해석 안 함 : 관계대명사) + 불완전문(주,목,보어 중 하나 빠짐)

이 경우의 who 를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불완전문 = 관계사절 = 형용사절 = 앞의 명사(saint)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줌

saint /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성자 / 그의 신도들을 이끌었던 

 

이처럼 관계대명사 + 동사(would~) 로 쓰인 경우,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주격관계대명사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기 -> https://mickeypark999.tistory.com/96

 

 

 

복습하기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작가 Elizabeth Gilbert는 명상을 할 때 그의 신도들을 이끌었던 위대한 성자의 우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혼자하기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분석하기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 into their zen moment,

신도들이 막 빠지고 있을 때 / 선의 순간으로

 

they would be disrupted / by a cat /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그들은 방해를 받곤 했다 / 고양이에 의해서 / 사원을 돌아다니곤 했던 (고양이) / 야옹하고 울고 모든 사람들을 귀찮게 하며

 

-> meowing and bothering부분을 주목합니다. 

완전문 + ~ing 입니다. 바로, 분사구문입니다. -> 분사구문 확인하기

이런 경우의 ing 는 '~하면서'로 표현할 경우 사용합니다.

야옹하고 울면서 그리고 사람들을 귀찮게 하면서

 

 

복습하기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신도들이 그들의 선의 순간에 막 빠질 때, 야옹 하고 울고 모든 사람들을 귀찮게 하며 사원을 돌아다니는 고양이에 의해 그들은 방해를 받곤 했다.

 

 

 

 

 

 

 

혼자하기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분석하기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성자는 간단한 해결책을 생각해냈다:

 

He began to tie the cat / to a pole / during meditation sessions.

그는 고양이를 묶기 시작했다 / 기둥에 / 명상 시간 동안

-> 아, 명상에 방해된다고 해서, 고양이를 기둥에 묶어 놓는다고요?

-> 이거 분명 동물학대인데요?

-> 그런데, 이 일이 벌어지고 있는 장소는 어디죠? 네, 바로 사원(temple)이죠?

-> 그럼, 사원에서 승려들이 명상한다는 것은 일종의 수련 행위인데....  인간에게 방해가 된다고 해서 미물(고양이)에게 해를 가한다?

이건 아니죠. 

이걸 해결책이라고 한다고요?

 

 

복습하기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성자는 간단한 해결책을 생각해냈는데, 그는 명상 시간 동안 고양이를 기둥에 묶기 시작했다.

 

 

 

 

 

 

 

혼자하기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분석하기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이 해결책은 빠르게 발전했다 / 하나의 의식으로

-> 의식으로 발전했다는 말은? 

네, 일종의 '습관적 일상'으로 발전했다는 겁니다. 명상 시간이 되면... 고양이부터 찾아 묶어라!!!!

 

-> developed 부분을 주목합니다.

develop : 발전시키다, 개발하다(타동사) / 발전하다, 발전되다(자동사) 

이처럼 영어의 수많은 동사들이 타동사로 쓰일 수도 있고, 자동사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정말 많습니다.

sell : 팔다, 팔리다   / print 인쇄하다, 인쇄되다 / improve 향상시키다, 향상되다.... 등등.. 너무 많습니다.

따라서, 영어의 이런 동사의 특성을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 meditate second.

고양이를 기둥에 먼저 묶어라 / 그 다음에 명상하라.

 

 

복습하기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이 해결책은 빠르게 하나의 의식으로 발전했는데, 먼저 고양이를 기둥에 묶고, 그다음에 명상하라는 것이었다.

 

 

 

 

 

 

 

혼자하기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followed.

 

 

 

분석하기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고양이가 결국 죽었을 때 / 자연의 원인으로 -> 자연사했을 때

-> 헐, 결국... 고양이를 맨날 묶어놓고... 자기네들은 명상하다가... 고양이가 죽으면......

 

a religious crisis followed.

종교적 위기가 뒤따랐다.

-> 그럼요, 살생 금지 아닌가요? 그런데... 고양이를 죽였으니... 살생이군요...  그럼 종교적 위기가 오는 건 당연하죠.

 

 

복습하기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followed.

고양이가 결국 자연사했을 때, 종교적 위기가 뒤따랐다.

 

 

 

 

 

 

 

혼자하기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분석하기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신도들이 무엇을 해야 했던 것인가?

 

 

복습하기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신도들이 무엇을 해야 했던 것인가?

 

 

 

 

 

 

 

혼자하기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분석하기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어떻게 그들이 아마도 명상을 할 수 있는 것인가 / 고양이를 기둥에 묶지 않고

 

 

복습하기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어떻게 고양이를 기둥에 묶지 않고 그들이 명상을 할 수 있을 것인가?

 

 

 

 

 

 

 

혼자하기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분석하기 

This story illustrates / what I call invisible rules.

이 이야기는 보여준다 / 내가 보이지 않는 규칙이라고 부르는 것을

 

-> what 을 주목합니다. 

what + 불완전문(주,목,보어 중 하나 빠짐) -> 관계대명사 what 설명

얼핏 보기에는 what + 완전문처럼 보이죠?

I call invisible rules

그런데.. 이게 완전문이면 '나는 보이지 않는 규칙을 부른다' 라는 의미인데요?

'보이지 않는 규칙아~~~' 라고 부르는 건가요? 아니죠.

Call me Mickey. 이 문장처럼 5형식 문장에서 '목적어'가 없는 문장입니다. 따라서, 불완전한 문장이 맞죠.

-> 시험에서는 what 을 that (명사절 접속사 that)으로 바꿔 출제될 수 있으니 속지 마세요!

This story illustrates what (that - X) I call invisible rules.

 

 

복습하기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이 이야기는 내가 보이지 않는 규칙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여 준다.

 

 

 

 

 

 

 

혼자하기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분석하기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 into rules.

이것들은 습관들과 행동들이다 / 불필요하게 굳어진 / 규칙들로

-> 그렇죠. 왜 명상하는데 굳이 고양이를 늘 묶어야 하나요?

고양이가 명상할 때마다 방해해서 명상을 못하는 상황이었나요? 아니죠?

몇 번의 경우였지만, 결국 고양이를 묶어 죽게까지했던... 이렇게까지 할 필요사 있었나요? 그건 아니죠. 

불필요하게 굳어진 규칙들이 되었다!

 

 

복습하기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이것들은 불필요하게 규칙으로 굳어진 습관과 행동들이다.

 

 

 

 

 

 

혼자하기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분석하기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비록 쓰여진 규칙들은 저항할 수 있지만 / 변화에

-> 벽이나 책에 쓰여진 규칙들.... 그러니, 이걸 바꾸려고 하면 많이 번거로울 수 있죠?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보이지 않는 것들은(규칙들은) 더 완고하다.

-> 보이지 않는 규칙들... 이것은 습관화 된 규칙들이군요.

 

-> ones 를 주목합니다. 

부정대명사 one은 앞의 단수 명사를 반복해서 써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 don't like this shirt. Please show me another one. -> shirt를 대신해서 쓴 말 입니다.

 

ones는 앞의 복수명사를 반복해서 써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구요. 

예를 들어, I lost my shoes. I need buy new ones. -> shoes를 대신해서 쓴 말입니다.

 

They’re the silent killers.

그들은 침묵의 살인자들이다.

-> 보이진 않지만, 사람 혹은 다른 것에게 서서히 해를 가해서, 위의 고양이를 죽일 정도의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복습하기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비록 쓰여진 규칙들은 변화에 저항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규칙들은 더 완고하다. 그들은 침묵의 살인자들이다.

 

 

 

 

 

 

 

영어 (English) 한국어 (Korean)
Author 작가
Fable 우화
Saint 성자
Followers 추종자
Meditation 명상
Disrupted 방해받다
Zen moment 명상 상태
Cat 고양이
Temple
Meowing 울음소리
Solution 해결책
Ritual 의식
Natural causes 자연적인 원인
Religious crisis 종교적 위기
Invisible rules 보이지 않는 규칙
Habits 습관
Behaviors 행동
Unnecessarily 불필요하게
Rigidified 경직화되다
Written rules 서면 규칙
Resistant to change 변화에 저항하는
Stubborn 완고한
Silent killers 침묵의 살인자

 

 

 

 

 

 

 

 

 

 

 

 

 

 

 

 

 

이제 변형문제를 풀어볼까요?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4. 변형문제 풀기

 

 

변형문제 1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①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This solution quickly ②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③followed.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This story illustrates ④that I call invisible rules.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⑤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정답은?

 

 

 

 

 

 

 

 

 

 

 

 

 

 

 

 

that -> what 

This story illustrates ④that I call invisible rules. 

illustrates의 목적어이므로 '명사절'입니다.

그런데, I~ rules 까지 불완전문이므로 ④번의 자리는 what 이 옳습니다.

(참고로, 명사절 접속사 that + 완전문입니다)

 

 

 

 

변형문제 2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어색한 것은? (원문 변형 어휘문제입니다)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①distrac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The saint came up with a ②straightforward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③practice: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④ceremony followed.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⑤pointlessly rigidified into rules.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정답은?

 

 

 

 

 

 

 

 

 


ceremony (의식) -> crisis 

 

 참고 :

 

distracted (원문 : disrupted )

straightforward (원문 : simple )

practice (원문 : ritual )

pointlessly (원문 : unnecessarily )

 

 

 

 

변형문제 3

다음 글에 이어질 순서를 정하시오.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A)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B)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followed.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C)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정답은?

 

 

 

 

 

 

 

 

C-B-A

 

 

 

 

 

 

 

변형문제 4

글의 흐름으로 보아, 다음 문장이 들어갈 가장 알맞은 곳은?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①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followed. ②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③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④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⑤ They’re the silent killers. 

 

 

정답은?

 

 

 

 

 

 

 

 

 

 

 

 


 

 

 

 

 

 

 

 

 

 

변형문제 5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Author Elizabeth Gilbert tells the fable of a great saint who would lead his followers in meditation. Just as the followers were dropping into their zen moment, they would be disrupted by a cat that would walk through the temple meowing and bothering everyone. The saint came up with a simple solution: He began to tie th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This solution quickly developed into a ritual: Tie the cat to the pole first, meditate second. When the cat eventually died of natural causes, a religious crisis followed. What were the followers supposed to do? How could they possibly meditate without tying the cat to the pole? This story illustrates what I call invisible rules. These are habits and behaviors that have unnecessarily rigidified into rules. Although written rules can be resistant to change, invisible ones are more stubborn. They’re the silent killers.
The fable of a saint who tied a _____(A)______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became an invisible rule for his followers, highlighting how habits and behaviors can _____(B)_____into rules that are more stubborn than written ones. 

          (A)                             (B)

① innocent                   break

② cunning                    turn

③ disruptive                 rigidify    

④ deceptive                 fall

⑤ ignorant                   fade

 

 

정답은?

 

 

 

 

 

 

 

③ disruptive                rigidify    

The fable of a saint who tied a disruptive cat to a pole during meditation sessions became an invisible rule for his followers, highlighting how habits and behaviors can rigidify into rules that are more stubborn than written ones. 

명상 시간에 방해가 되는 고양이를 장대에 묶은 성인의 우화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보이지 않는 규칙이 되었으며, 습관과 행동이 어떻게 기록된 규칙보다 더 완고한 규칙으로 굳어질 수 있는지를 강조했다.

 

참고 :

① innocent  무고한, 순진한                 break 침입하다

② cunning  교활한                             turn 바뀌다

④ deceptive  속임수를 쓰는               fall 속하다

⑤ ignorant 무지한                            fade 희미하게 사라지다

 

 

 

 

 

 

미키박쌤과함께해요

 

 

 

지금까지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1번 분석 및 변형문제를 연습하셨습니다.

 

 

아주 확실해졌죠?

 

 

아주 잘 하셨습니다.

 

Good job!

 

 

반드시 도움이 되셨을거라 확신합니다.

 

 

 

다음 자료인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2번 분석 및 변형문제도 기대해주세요.

 

 바로 가기 : https://mickeypark999.tistory.com/264

 

 

지금까지 미키박 쌤의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6월고2모의고사변형문제
 

2021년 6월 고2모의고사 22번 분석 및 변형문제(무료)

안녕하세요 목동 영어 미키박 쌤입니다. 3등급이 전교 1등으로! (목동 영일고, 송도 박문여고) 바로 목동 영어 미키박 쌤과 함께라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2번 분석 및 변형

mickeypark999.tistory.com

 

2021년 6월 고2모의고사 22번 분석 및 변형문제(무료)

안녕하세요 목동 영어 미키박 쌤입니다. 3등급이 전교 1등으로! (목동 영일고, 송도 박문여고) 바로 목동 영어 미키박 쌤과 함께라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고2 모의고사 22번 분석 및 변형

mickeypark999.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