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등급이 전교 1등으로!
(목동 영일고, 송도 박문여고)
바로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목동 미키박쌤과 함께 한 결과입니다!
오늘은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3번 해설 및 변형문제 자료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줄 해석 자료로 내용 및 핵심 어법 파악하기
2. 동의어가 포함된 어휘정리자료로 어휘 익히기
3. 변형문제로 마무리하기
그럼, 시작할까요?
Here we go!
1. 한 줄 해석 자료로 내용 및 핵심 어법 파악하기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교육은 나뭇가지, 잔가지, 잎이 모두 공통의 핵심에서 나오는 방식을 밝히면서, 지식의 나무 줄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교육은 지식의 나무 줄기에 초점을 맞춘다?? 나무 줄기는 나무의 가장 크고 굵은 중심이죠? 가장 큰 중심된 부분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한다는 겁니다.
공통의 핵심에서 나오는 방식을 밝히면서? -> 이 지식이 어디서, 무엇에서 생겼는지를 알려주면서 라는 의미죠?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revealing 까지 연결사(접속사, 관계사, 의문사)가 없죠? 따라서 revealing 의 자리는 '준동사'자리입니다.
-> 시험에서는 동사를 준동사로, 혹은 준동사를 동사로 바꿔 출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reveal 이라고 바꿔 출제되어도 속지 마세요!
연결사의 개념 확인하기: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in which + 완전문 입니다.
-> 시험에서는 which나 in what 등으로 바꿔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속지 마세요!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개념 확인하기: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 혁신 과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그들의 창의적 활동 사이의 연결 고리를 발견할 수 있는 공통 언어를 제공하면서, 사고를 위한 도구는 이 핵심에서 비롯된다.
-> 사고를 위한 도구? -> 사람이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에서 사고(생각)를 하게 되죠? 배우면서 생각하기 위한 도구가 바로 이 핵심(지식이 발생된 원천)으로부터 나온다는 겁니다. 당연한 얘기죠. 지식이 발생된 원천이 있겠죠? 그 원천이 있으니, 왜 그 원천이 나왔는가? 그 원천이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하게 되는 겁니다.
-> 실무자들? 어떤 내용을 연구하고 이로 인해 혁신을 경험하여 그 경험담을 나누고, 창의적인 활동들 사이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사람들이죠.(이 글에서는 교육 관련된 실무자일 가능성이 높죠.)
이 사람들이 이러한 내용들을 소통하면서 알려주는 어휘들(언어들)이란 것들도 전부 이 '원천'으로부터 나온다는 겁니다.
뭐래?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provid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역시, providing 까지 연결사가 없으니 동사는 stem 1개뿐이죠?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with which + 완전문입니다.
-> 시험에서는 with what 혹은 with 를 다른 전치사로 바꿔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속지 마세요!
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begin to link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동일한 용어가 사용될 때, 학생들은 서로 다른 과목들과 수업들을 연결하기 시작한다.
-> 당연하죠. 심지어, 같은 문법 사항도 선생님들마다 쓰는 용어, 표현하는 방식까지도 다르니, 학생들은 헷갈릴 가능성이 높죠?
begin 은 동사 자리입니다. 앞의 부사절을 빼도 나머지 부분은 완전문이어야 하죠? 따라서, 이 문장의 주어는 students 이고 동사가 begin 입니다.
-> 시험에서는 동사를 준동사로, 혹은 준동사를 동사로 바꿔 출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begin 을 beginning 등으로 바꿔 출제될 수 있으니 속지 마세요!
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beyond disciplinary boundaries.
글쓰기 수업에서 추상을 연습하고, 회화나 그림 그리기 수업에서 추상을 연습하고, 그리고 모든 경우에 그들이 그것을 추상이라고 일컫는다면, 그들은 학문의 경계를 넘어 사고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글을 쓰는데 왜 추상을 연습해?
그리기 수업에서 왜 추상을 연습해?
이 두 수업에서 하는 수업 내용을 추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 그들은 해당 과목을 넘어서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실무자들의 추상 이라는 공통 용어를 사용해서 학생들이 사고하게 유도하는 겁니다.)
If 는 '만약 ~한다면'이라는 '조건' 부사절 접속사입니다.
시간, 조건의 부사절의 쓰임새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세요!
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그들은 그들의 생각을 하나의 개념과 표현 방식에서 다른 방식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게 된다.
-> 학생들이 사고의 전환 능력을 갖게 됩니다! (정말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군요?)
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용어들과 도구들이 보편적 상상력의 일부로 제시될 때 학문들을 연결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용어와 도구를 잘 쓰라는 거군요?
보편적 상상? -> 이 글에서의 보편적이라는 말은 '두루두루'의 의미가 크죠? 위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보면, 한 가지 방식에서 다른 방식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이런 이해력을 위한 사고의 전환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고의 전환능력을 위한 용어들과 도구들이 적절하게 제시되면, 여러 학문들을 연결하는 것은(이해하게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말이죠.
별로 어렵지 않은 내용을 엄청 어렵게 써서 우리 학생들을 힘들게 하는 .....
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comes 가 동사죠? 주어자리에 Linking 이 보이죠? '동명사구'가 주어입니다.
동명사구는 명사구죠? 명사구가 주어면 '단수동사'를 제일 먼저 찾아봅니다.
-> 시험에서는 come 이라고 출제될 수도 있으니 속지 마세요!
명사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어휴,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뭐가 그리 할 말이 많은지, 참,... 해설하는 저로서도 손가락이 아플 정도로 쓸 내용이 많았군요.
그래도,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일이니, 힘들어도 참고 이겨내겠습니다.
다음은, 어휘 학습을 해 볼까요?
2. 동의어가 포함된 어휘정리자료로 어휘 익히기
영어 (English) | 한국어 (Korean) | 동의어 (Synonym) |
education | 교육 | learning, schooling |
focus | 집중하다 | concentrate, center |
trunk | 줄기 | stem, main part |
knowledge | 지식 | information, understanding |
revealing | 드러내는 | showing, exposing |
branches | 가지 | limbs, offshoots |
twigs | 가지끼리의 작은 가지 | small branches, sprigs |
leaves | 잎 | foliage, greenery |
common core | 공통의 핵심 | shared foundation, central essence |
tools | 도구들 | instruments, implements |
thinking | 생각 | thought process, cognition |
stem | 기원하다 | originate, derive |
practitioners | 전문가들 | professionals, experts |
fields | 분야들 | areas, domains |
share | 공유하다 | exchange, distribute |
experience | 경험 | knowledge, expertise |
process | 과정 | procedure, method |
innovation | 혁신 | creativity, novelty |
discover | 발견하다 | find, uncover |
links | 연결 | connections, ties |
creative activities | 창의적인 활동 | artistic endeavors, imaginative pursuits |
terms | 용어들 | vocabulary, terminology |
employed | 사용되는 | used, utilized |
curriculum | 교육과정 | syllabus, program |
students | 학생들 | pupils, learners |
begin | 시작하다 | start, commence |
different subjects | 다른 과목들 | various disciplines, diverse topics |
classes | 수업 | lessons, courses |
practice | 연습하다 | train, rehearse |
abstracting | 추상화 | summarizing, extracting |
writing class | 글쓰기 수업 | composition class, writing workshop |
painting or drawing class | 회화나 그림 수업 | art class, artistic workshop |
transform | 변형하다 | change, alter |
thoughts | 생각들 | ideas, notions |
mode | 방식 | method, approach |
conception | 개념 | perception, understanding |
expression | 표현 | communication, representation |
linking | 연결하는 | connecting, joining |
disciplines | 학문들 | fields, subjects |
naturally | 자연스럽게 | instinctively, spontaneously |
presented | 제시되는 | offered, introduced |
universal imagination | 보편적인 상상력 | collective creativity, shared imagination |
내용 정리, 어법 포인트 파악, 어휘 정리까지 모두 끝내셨군요?
그럼, 마무리 단계입니다.
3. 변형문제로 마무리하기
변형문제 1번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①emerging from a common core.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②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③begin to link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④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beyond disciplinary boundaries. 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Linking the disciplines ⑤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정답은?
①emerging -> emerge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①emerging from a common core.
in which(전치사 + 관계대명사) + 완전문입니다. 따라서,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가 주어이므로 ①번의 자리는 동사자리이므로 emerge가 옳습니다.
변형문제 2번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어색한 것은?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①mutual core.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②joint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begin to ③connect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④within disciplinary boundaries. 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⑤shared imagination.
정답은?
④within (~이내에) -> beyond
참고:
①mutual (원문 : common )
②joint (원문 : share )
③connect (원문 : link )
⑤shared (원문 : universal)
변형문제 3번
다음 글에 이어질 순서를 정하시오.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A) 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B) 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begin to link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beyond disciplinary boundaries.
(C)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정답은?
C-B-A
변형문제 4번
다음 중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은?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①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begin to link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②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beyond disciplinary boundaries. ③If not, there must be some retarded students who never have any confidence again about learning, which is not acceptable for the present education. ④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⑤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정답은?
③If not, there must be some retarded students who never have any confidence again about learning, which is not acceptable for the present education.
③그렇지 않다면 다시는 배움에 대한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지체아들이 있을 텐데, 이는 현 교육에서 용납되지 않는다.
변형문제 5번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Education must focus on the trunk of the tree of knowledge, revealing the ways in which the branches, twigs, and leaves all emerge from a common core. Tools for thinking stem from this core, providing a common language with which practitioners in different fields may share their experience of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discover links between their creative activities. When the same terms are employed across the curriculum, students begin to link different subjects and classes. If they practice abstracting in writing class, if they work on abstracting in painting or drawing class, and if, in all cases, they call it abstracting, they begin to understand how to think beyond disciplinary boundaries. They see how to transform their thoughts from one mode of conception and expression to another. Linking the disciplines comes naturally when the terms and tools are presented as part of a universal imagination.
↓
Education should emphasize the core knowledge, enabling practitioners from ______(A)_______fields to connect and innovate creatively by _____(B)_____shared language and thinking methods.
(A) (B)
① specified applying
② diverse employing
③ various reassuring
④ detailed spreading
⑤ specialized encouraging
정답은?
② diverse employing
Education should emphasize the core knowledge, enabling practitioners from diverse fields to connect and innovate creatively by employing shared language and thinking methods.
교육은 핵심 지식을 강조하여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 공유 언어와 사고 방식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연결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
① specified 지정된 applying 적용하여
③ various 다양한 reassuring 안심시켜
④ detailed 세부적인 spreading 퍼뜨려
⑤ specialized 전문화된 encouraging 장려하여
지금까지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미키박쌤의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3번 해설 및 변형문제를 연습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인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4번 해설 및 변형문제도 확인해보실까요?
이 외에도
구글, 다음, 네이버, 유튜브에서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미키박쌤이라고 검색하시면
정말 많은 모의고사 변형문제 자료들을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문법에 대한 유용한 자료는
재미짐영어 미키박쌤을 확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고2모의고사 변형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9번 해설 및 변형문제(무료) (2) | 2023.06.09 |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4번 해설 및 변형문제(무료) (0) | 2023.06.08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2번 해설 및 변형문제(무료) (0) | 2023.06.05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1번 해설 및 변형문제(무료) (8) | 2023.06.04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20번 해설 및 변형문제(무료) (0) | 2023.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