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미키박쌤입니다.
3등급이 전교 1등으로!
(목동 영일고, 송도 박문여고)
바로 미키박쌤과 함께라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29번 해설, 어휘정리,변형문제입니다.
먼저
한 줄 해석 및 중요 문법 사항을 확인하시고, 29번 변형문제를 풀어보시겠습니다.
시작할까요?
Here we go!
한줄 해석 및 어법 핵심 포인트 공략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교사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 명사구(Providing ~)가 주어입니다. 따라서, 단수동사를 먼저 확인합니다.
명사구는 to 부정사구와 동명사구죠?
명사구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교사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잘한 것은 잘했다, 고쳐야 할 것은 '~부분이 좀 보완이 되어야겠구나.' 등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피드백이죠.
General psychology has shown that knowledge of results is necessary for improving a skill.
일반 심리학은 결과에 대한 지식이 기량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 결과에 대한 지식?
아, 어떤 결과가 나왔으면, 그에 대해 분석하고 제대로 파악해서 얻는 정보라고 할 수 있죠?
-> 이걸 제대로 파악하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보완해야 할 지를 제대로 알게 되니까, 실력 향상에 당연히 도움이 되죠?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숙련된 음악가들은 자신의 연주를 스스로 비판할 수 있지만 성장하고 있는 음악을 배우는 학생들은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사에 의존한다.
rely 부분을 주목합니다.
,but 이 보이죠? 그 뒤에는 '완전문'이 와야 합니다. 그런데, 주어 자리에 주어처럼 위장한? 것이 보입니다. 바로, developing 이죠.
하지만, 이것은 동명사가 아닌 현재분사입니다.
동명사 ; ~하는 것, ~하기, ~하기 위한
현재분사 : ~하고 있는, ~하게 하는
-> 본문에서는 developing 이 성장하고 있는 이라는 의미로 현재분사입니다. 따라서, 주어가 아닙니다!!!
그럼 주어는 students 이죠. 따라서, 주어가 복수이므로 동사도 복수 동사인 rely 가 쓰였습니다.
-> rely 인지 relies 인지를 구분하는데 주목합니다!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숙련된 음악가들은 자신의 연주를 스스로 비판할 수 있지만 성장하고 있는 음악을 배우는 학생들은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사에 의존한다.
-> 숙련된 음악가들(다른 분야의 숙련자들도 마찬가지죠)은 자신의 음악적 능력, 혹은 재능에 대해 스스로 피드백을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배우는 학생들은 자신이 얼마나 잘 하는지 스스로의 실력을 판단하기 힘들죠?
그래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피드백이 정말 필수적이라는 것이죠.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가장 건설적인 피드백은 음악 한 곡에 대한 학생의 연주와 최적의 버전 사이의 불일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that 부분을 주목합니다. that which 이렇게 되어있으니 that 은 '대명사 that'입니다. 관계대명사 which 는 앞에 선행사인 '명사'가 있어야 하죠?
따라서, that 은 앞의 명사인 feedback 을 대신해서 쓰인 대명사 that 입니다.
-> 여기서 주목할 것은 '대명사도 선행사로 쓰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가장 건설적인 피드백은 음악 한 곡에 대한 학생의 연주와 최적의 버전 사이의 불일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 음악을 배우고 익히는 학생의 입장에서 제일 좋은 피드백은?
어설픈 학생의 연주 Vs. 고수의 연주 -> 당연히 차이가 있죠? 이런 차이점을 학생에게 알려주라는 거죠.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specific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숙련된 교사는 일반적인 평가보다 더 상세한 피드백을 주고 음악 교육자는 더 구체적인 교사 피드백이 학생의 연주 향상을 촉진한다고 보통 인정한다.
recognize 부분을 주목합니다.
,and 가 보이죠? 그 뒤에는 완전문이 와야 합니다. 따라서 주아가 educators 이고, 동사가 recognize 입니다.
-> 시험에서는 동사를 준동사로, 준동사를 동사로 바꿔 출제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준동사의 개념 알아보기 :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specific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숙련된 교사는 일반적인 평가보다 더 상세한 피드백을 주고 음악 교육자는 더 구체적인 교사 피드백이 학생의 연주 향상을 촉진한다고 보통 인정한다.
-> 학생에게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것에 관한 글인거 기억하고 계시죠?
그럼, 학생에게 상세한(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구체적인 피드백을 줘야 학생의 연주 실력이 더 향상된다는 겁니다.
결론 : 피드백을 주되,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어라!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연구자들은 또한 유능한 교사의 피드백이 더 자주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표현되는지, 즉 칭찬 혹은 비판을 이루는지 탐구했다.
constituting
부분을 주목합니다. constitute : 구성하다 라는 타동사입니다. 따라서, 타동사 다음에는 목적어(명사)가 있어야하죠?
네, praise or criticism 이 목적어로 보입니다.
앞에 expressed 가 있어서 constituted 로 착각하기 쉽죠.
하지만, 피드백이 ~하게 표현되는지, 즉, 칭찬 혹은 비판을 이루는지 라는 의미죠?
앞의 내용은 표현되는지(expressed) 이지만, 뒤의 내용은 이루는지(constituting)입니다. 잘 구분하세요!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연구자들은 또한 유능한 교사의 피드백이 더 자주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표현되는지, 즉 칭찬 혹은 비판을 이루는지 탐구했다.
positively = praise
negatively = criticism 이렇게 내용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 긍정적으로 표현되는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표현되는가?
긍정적 표현 : 아, 우리 친구 잘했구나?
부정적 표현 : 이걸 이렇게 하면 좋지 않지?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사람들은 긍정적인 의견이 학생들에게 더욱 동기를 부여하고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가르침과 더욱 연관되어 있다고 직관적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motivating
부분을 주목합니다. motivate : 동기를 부여하다 -> 앞의 that 이 명사절 접속사이므로 뒤에 완전문이 와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는 comments 입니다. 의견이라는 의미죠? 의견이 동기를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이라는 '능동'의 의미이므로 motivating 이라 쓰였습니다.
motivated : 동기부여받은
motivating : 동기부여하는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사람들은 긍정적인 의견이 학생들에게 더욱 동기를 부여하고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가르침과 더욱 연관되어 있다고 직관적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 One might think ~ 이렇게 문장이 시작된 것에서도 내용상의 추론을 할 수 있죠.
사람들은 ~ 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이렇게 글의 전개가 될 거라는 것을 암시하는 문장표현입니다.
사람들은 긍정적 의견(피드백)이 학생들에게 더 동기부여가 되도 효과적인 가르침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아니다...
그러면?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생들에게 더 동기부여가 되는 건 아니다!
The research, however, paints a slightly different picture.
그러나 그 연구는 약간 다른 그림을 그린다.
-> 바로 앞의 내용에 대한 의견(긍정적인 의견 혹은 피드백이 동기부여를 더 해준다 등)에 동의하지 않는 내용이 나오죠.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criticism in lessons.
긍정적인 피드백이 어린 학습자와 일대일 교수에서는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음악을 배우는 더 숙련된 학생들은 수업에서 더 높은 수준의 비평을 받아들이고 이익을 얻는 것처럼 보인다.
-> 이 문장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군요?
어린 학습자, 그리고 일대일 수업에서는 긍정적 피드백이 도움이 된다! (완전히 부정하는 건 아니군요?)
하지만, 실력이 높아진 학생들은 비평(부정적 피드백)이 도움이 된다!
내용 정리 및 어법 파악 완료!
그럼 이번에는 동의어가 포함된 어휘정리자료입니다!
영어 (English) | 한국어 (Korean) | Synonym (동의어) |
providing | 제공하는 | supplying |
feedback | 피드백 | evaluation |
critical | 중요한 | crucial |
task | 업무 | duty |
teachers | 선생님들 | educators |
general | 일반적인 | common |
psychology | 심리학 | mental science |
shown | 보여주다 | demonstrated |
knowledge | 지식 | understanding |
results | 결과 | outcomes |
necessary | 필요한 | required |
improving | 개선하는 | enhancing |
skill | 기술 | ability |
advanced | 고급의 | proficient |
musicians | 음악가들 | performers |
self‑critique | 스스로 비평하다 | self-evaluation |
performances | 공연 | presentations |
developing | 발전하는 | growing |
rely | 의지하다 | depend |
supply | 제공하다 | provide |
evaluative | 평가의 | critical |
constructive | 건설적인 | positive |
expresses | 표현하다 | conveys |
discrepancies | 차이 | differences |
optimal | 최적의 | ideal |
version | 버전 | edition |
expert | 전문가 | professional |
detailed | 상세한 | thorough |
appraisals | 평가 | assessments |
educators | 교육자 | teachers |
recognize | 인식하다 | acknowledge |
specific | 구체적인 | particular |
facilitates | 촉진하다 | promotes |
improvement | 개선 | enhancement |
researchers | 연구자들 | scholars |
explored | 조사하다 | investigated |
effective | 효과적인 | successful |
positively | 긍정적으로 | favorably |
negatively | 부정적으로 | unfavorably |
expressed | 표현된 | communicated |
constituting | 구성하는 | comprising |
praise | 칭찬 | commendation |
criticism | 비평 | critique |
intuitively | 직관적으로 | instinctively |
motivating | 동기부여하는 | inspiring |
associated | 연관된 | linked |
teaching | 교수 | instruction |
research | 연구 | study |
slightly | 약간 | somewhat |
picture | 그림 | representation |
likely | 아마도 | probably |
helpful | 도움이 되는 | beneficial |
younger | 더 어린 | junior |
learners | 학습자들 | students |
one‑on‑one | 일대일로 | individual |
instruction | 지도 | guidance |
advanced | 고급의 | proficient |
music | 음악 | melodies |
students | 학생들 | learners |
accept | 받아들이다 | embrace |
benefit | 이익 | advantage |
greater | 더 큰 | larger |
levels | 수준 | degrees |
lessons | 수업 | classes |
내용정리, 어법 포인트 확인, 동의어가 포함된 어휘정리까지 다 끝났습니다!
그럼, 마무리 단계입니다.
바로 변형문제 풀기!
지금 도전하세요!
Here we go!
29번 변형문제 1번 |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어색한 것은? (원문 변형 문제입니다.) |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General psychology has shown that knowledge of results is necessary for ①enhancing a skill.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②differenc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③particular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④inspir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The research, however, paints a slightly different picture.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⑤positivity in lessons. |
정답은?
⑤ positivity (긍정성) -> criticism
참고 :
①enhancing (원문 : improving )
②differences (원문 : discrepancies )
③particular (원문 : specific )
④inspiring (원문 : motivating )
29번 변형문제 2번 |
다음 글에 이어질 순서를 정하시오. |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General psychology has shown that knowledge of results is necessary for improving a skill.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
(A)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B) The research, however, paints a slightly different picture.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criticism in lessons. (C)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specific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
정답은?
C-A-B
29번 변형문제 3번 |
글의 흐름으로 보아, 다음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가장 알맞은 곳은? |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General psychology has shown that knowledge of results is necessary for improving a skill.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①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②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specific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③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④ The research, however, paints a slightly different picture. ⑤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criticism in lessons. |
정답은?
④
29번 변형문제 4번 |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원문 전체 변형문제입니다.) |
Teachers play a crucial role in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According to general psychology, having knowledge of the results is essential for skill improvement. While advanced musicians can evaluate their performances on their own, _____. The most valuable feedback is one that highlights the differences between a student's music performance and an ideal version. Expert teachers provide more detailed feedback compared to general assessments, and music educators understand that specific teacher feedback promotes student performance enhancement. Researchers have also examined whether effective teachers tend to give positive or negative feedback, which includes praise or criticism. It may be commonly believed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and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However, research shows a slightly different perspective.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more beneficial for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appear to accept and benefit from higher levels of criticism during lessons. ① it is recommended that teachers provide personalized education by considering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each student ② along with musical talent, it is the constant effort that must be emphasized ③ developing music students depend on teachers to give evaluative feedback ④ a separate program should be devised for students with limited musical skills ⑤ classes by level of students and thorough monitoring must be supported |
정답은?
③ developing music students depend on teachers to give evaluative feedback
성장하는 음악 학생들은 평가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에게 의존한다
참고 :
① it is recommended that teachers provide personalized education by considering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each student
교사는 각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추천된다
② along with musical talent, it is the constant effort that must be emphasized
음악적 재능과 함께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끊임없는 노력이다
③ developing music students depend on teachers to give evaluative feedback
성장하는 음악 학생들은 평가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에게 의존한다
④ a separate program should be devised for students with limited musical skills
음악적 기량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고안되어야 한다
⑤ classes by level of students and thorough monitoring must be supported
학생들의 수준별 수업과 이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29번 변형문제 5번 |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s a critical task of teachers. General psychology has shown that knowledge of results is necessary for improving a skill.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nts 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 which expresses the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Expert teachers give more detailed feedback than general appraisals, and music educators generally recognize that more specific teacher feedback facilitates student performance improvement.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motivating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The research, however, paints a slightly different picture.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criticism in lessons. |
↓ |
Teachers' feedback is _____(A)_____for student improvement, as psychology suggests knowing results aids skill development, particularly for _____(B)_____music students. (A) (B) ① motivating advanced ② crucial developing ③ helpful considerate ④ sensible beginning ⑤ beneficial passionate |
정답은?
② crucial developing
Teachers' feedback is crucial for student improvement, as psychology suggests knowing results aids skill development, particularly for developing music students.
교사의 피드백은 학생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심리학에서는 결과를 아는 것이 기술 개발, 특히 성장하는 음악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시사한다.
참고 :
① motivating 동기부여하는 advanced 실력이 높은
③ helpful 도움이 되는 considerate 사려 깊은, 신중한
④ sensible 타당한 beginning 초보의
⑤ beneficial 도움이 되는 passionate 열정적인
지금까지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미키박쌤의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29번 해설 및 변형문제를 연습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인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0번 해설 및 변형문제도 확인해보실까요?
30번 바로가기 :
이 외에도
구글, 다음, 네이버, 유튜브에서 모의고사변형문제월드 미키박쌤이라고 검색하시면
정말 많은 모의고사 변형문제 자료들을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고3모의고사 변형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6번 해설, 어휘 정리, 변형문제 (2) | 2023.05.31 |
---|---|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5번 해설, 어휘 정리, 변형문제 (0) | 2023.05.31 |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0번 해설, 어휘 정리, 변형문제 (0) | 2023.05.30 |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4번 해설, 어휘 정리, 변형문제 (3) | 2023.05.18 |
2023년 5월 고3 모의고사 33번 해설, 어휘 정리, 변형문제 (0) | 2023.05.18 |